이사장인사말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협회소개
이사장인사말
> 협회소개 > 이사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이사장을 맡은 유제춘입니다.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는 1995년 정신보건법 제정 이전부터 정신보건 영역에 관심을 갖고 우리나라에서 정신보건의 발전에 헌신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들이 뜻을 같이하여 창립된 단체입니다. 우리 협회는 그동안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의 인권옹호와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해소,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 기반 확립, 가족들에 대한 지원과 협력, 국가적인 그리고 각 지역별 지역사회 정신보건 사업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을 위해 노력해왔고, 나름대로 이바지해온 바가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전적으로 지금까지 협회에서 이사 및 임원 혹은 회원으로 헌신적인 노력을 해오신 여러분들의 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지역사회 정신보건은 그동안 많은 발전을 해왔지만, 근래 들어 중증 정신질환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감소하고 자살예방에 더 많은 중점이 두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면서 정신사회재활에 대한 강조나 발전 노력이 부진했던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지역사회 정신보건 운영 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책적 시도들(커뮤니티케어의 도입, 사회서비스원 논의 등)이 계획되고 있고, 치료가 중단되어 증상이 악화된 환자에 의한 불의의 사고도 발생하면서, 정신보건의 틀이 근본적으로 변혁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이런 시점에서 정신보건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모아 지역사회 정신보건과 정신사회재활이 한 차원 높게 발전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으고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정신보건 영역에서 다양한 수준과 형태로 여러 기관과 단체들이 존재하지만, 다학제적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정신보건과 정신사회재활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내고 자문할 수 있는 것에는 우리 협회가 거의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는 것은 우리 내부의 의견들이 잘 소통되어 공유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른 관련 기관, 단체들과 협력적 관계를 잘 만들어나갈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부분에 협회의 힘을 모아 노력했으면 하고, 회원 여러분들도 함께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협회의 궁극적 목표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최고의 정신사회재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 지금까지 애쓰고 노력해온 모든 회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욱 많은 격려와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가 행복하고 하시는 일이 다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제춘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트 이용약관 l 이메일 주소 무단수집 거부
우)34921 대전광역시 중구 대종로 488번길9 (은행동) | Tel:042-252-0360 | Fax:042-486-7143 | E-mail) kapr2008@hanmail.net
Copyright © 2006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Korean Association for Psychosocial Rehabilitation) All rights reerved.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